4) 인적 연망을 보여주는 자료들 ?

근현대 부산경남지역 전통 사찰의 역사는 단순한 사찰 대중이나 불교계만의 문제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격변의 역사 속에서 지역 단위 주민들과 함께 형성하였던 유산이기에 근현대시기 부산경남지역 사찰을 중심으로 한 역사의 규명은 해당 지역의 근현대사를 밝히는 과제로서의 의미를 갖고 있다. 산업화의 진전으로 지역 공동체가 급속히 해체되고 있고, 냉전체제가 장기간 지속되면서 이데올로기적 제약이 강하게 작용하고 있고, 구술 자료를 남길 수 있는 분들이 고령으로 인해 해가 갈수록 급속히 감소하고 있는 점 등이 그 주요한 원인이다. 첫 번째는 편지를 주고받은 인물을 분석하여 향촌의 사족들 사이에 만들어진 인적 연망을 알 수 있다. 또 한말 의병장으로 활동했던 김도화와 주고받은 것도 적지 않다. 또 노친이 병약하셔서 이동하는 데 불편하기 때문에 수레를 빌려달라는 내용이나, 일전에 보낸 교군을 빨리 돌려보내달라고 요청하는 내용 등도 있어 당시 향촌에서 수레나 가마와 같은 이동수단을 마련하는 방식과 같은 것도 읽을 수 있다. 은 칠곡군의 농로개발, 경부고속도로, 교량 건설, 새마을운동 시범 마을인 부강마을, 농업용수, 경지정리 과정 등 1970년 초 칠곡군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는 좋은 자료들이다. 날씨나 취침 시간 등의 일상사에 그치지 않고, 창작활동 등에 대해서도 기록하고 있어서 당시의 생생한 실상을 확인할 수 있다.

단성 뿐 아니라 三嘉ㆍ晉州ㆍ咸安ㆍ草溪ㆍ星州ㆍ河東ㆍ鎭海ㆍ四川 등지에서 참석했음을 볼 수 있다.木價ㆍ벌목시 南草價ㆍ白紙價ㆍ雇人價ㆍ束柴價ㆍ酒價ㆍ馬價ㆍ路稅ㆍ木手工價 등 제반 사용처와 액수와 기재되어 있으며, 총 414兩 7錢 7分이 지출되었음을 기재해 영당 중수시의 규모를 짐작케 해준다. 자초산(紫草山:763m)· 천령산(天嶺山:775m)·書齋畓은 本縣에 3군데에 있었는데 炊飯朔價ㆍ負木과 防風ㆍ養士의 용도로 쓰였고 山淸 中平員의 전답은 齋舍修理용이었다. 운주산(雲住山:806m) 등 높은 산들이 솟아 있다. 단성지역 뿐만 아니고 泗川ㆍ晉州ㆍ玄風ㆍ河東 등 각지에서 부조했으며 향리나 일반 서민층도 부조에 참여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곡강천(曲江川) 등은 동류해서 동해에 유입하며, 자호천(紫湖川)이 이 지역의 북서부를 남서류한다. 월포천(月浦川)· 금번 자료 조사작업은 경남 본부와 13개 지사를 중심으로 전개하고자 한다.

한국농촌공사는 경남지역에 경남 본부와 13개 지사를 개설하고 있다. 근대 교육기관으로는 1906년에 사립명신학교(私立明新學校)가 개교해 1911년에 황간공립보통학교로 개칭되었는데 지금의 황간초등학교의 전신이다. 광무 10년(1906년) 4월 한국 불교계 최초의 근대학교인 명진학교(明進學校) 가 서울에 설립된 직후 부산경남지역 전통 사찰들도 근대학교를 개설하였다. 산청 대원사(大源寺)의 원명학교(源明學校, 인천오피 ), 하동 쌍계사(雙鷄寺)의 보명학교(普明學校, 1910년), 고성 옥천사(玉泉寺)의 광명학교(廣明學校, 1910년대 설립 추정), 남해 용문사(龍門寺)의 용흥학교(1912년 이전 설립 추정), 남해 화방사(花芳寺)의 도명학교(道明學校, 1912년 이전 설립 추정) 등이 잇달아 설립되었다. 왜냐하면 전통시대의 연망(連網) 형성에는 통혼권과 함께 사우문인(師友門人) 관계의 비중이 매우 컸기 때문이다. 통합 이전 포항시는 임해공업도시로서 경제구조면에서 제조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높았다. 포항시는 영일군에 둘러싸여 북으로 흥해읍‧청하면‧신광면과 연결되고 서남으로는 연일읍‧대송면‧오천읍, 동남으로는 지행면 동해면과 구룡포읍으로 연결된다. 포항시는 경상북도의 문호 역할을 하는 항구도시로 육로와 해상교통의 요충지이다. 특히 집성촌의 변화이다. 포항 지역의 집성촌은 경상북도의 여타 시·

이 지역의 북서부지역은 태백산맥의 남단에 해당하는 산악지대로 해발고도가 높고 동쪽으로 가면서 점차 낮아져 동해에 이른다. 포항-강릉을 잇는 동해고속화도로가 이 지역의 동부를 남북으로 지나고, 영양-울산을 잇는 국도가 남동에서 북서방향을, 영천-포항을 잇는 국도가 남부를 지난다. 또한 울진-부산을 잇는 국도가 지난다. 3) 瞻謁錄 계묘(1843)년과 무오(1858)년의 2종의 瞻謁錄이 있다. 뒤에는 祭器ㆍ祭服ㆍ食鼎ㆍ唐釜ㆍ祭甑ㆍ食器ㆍ大椄 등 영당의 器物의 종류와 숫자가 기재된 影堂器物錄이 첨부되어 있다. 4. 其他文書 1) 新安朱夫子 기미(1799)년 12월 29일 朱夫子位牌 移安時의 大祝ㆍ奉香ㆍ奉爐ㆍ奉幀의 명단과 祗謁(배알)者의 명단을 기재하였다. 이어 경신(1800)년 4월 還安時 大祝ㆍ奉幀者의 명단과 지알자, 그리고 신유(1801)년 2월 宋先生奉安時 參享者, 宋先生 影幀 移摹有司의 명단, 그리고 時到記(참석한 사람들 명단)가 적혀있다. 이어서 신해(1851) 3월 20일 丹城鄕校道會時到記가 첨부되어 있는데 丹城鄕校道會時 참석자의 이름과 거주지를 기재하였다.